Scroll to navigation

lxc-autostart(1) lxc-autostart(1)

NAME

lxc-autostart - 자동시작하게 설정된 컨테이너의 시작/종료/강제종료

SYNOPSIS


lxc-autostart
[-k] [-L] [-r] [-s] [-a] [-A] [-g groups] [-t timeout]

설명

lxc-autostart는 lxc.start.auto가 설정되어 있는 컨테이너들을 다룬다. 사용자가 컨테이너의 시작, 종료, 강제종료, 재시작의 순서와 대기 시간을 정할 수 있게 해준다. lxc.group으로 필터링하거나 모든 정의된 컨테이너를 실행하는 등의 동작을 지원한다. 또한 리스트 모드를 통해 외부 툴이 이를 사용할 수 있고, 대상 컨테이너의 리스트와 대기시간 등을 얻어올 수 있다.

[-r], [-s], [-k] 옵션은 어떤 동작을 수행할지 지정해 줄 수 있다. 만약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았다면, 컨테이너를 시작한다. [-a], [-g]는 어떤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할지 지정한다. 기본적으로 lxc.group가 지정되지 않은 컨테이너들이 대상이 된다. [-t TIMEOUT]은 컨테이너가 종료나 재부팅을 마칠 때까지 기다릴 최대 시간을 지정한다.

옵션

컨테이너가 재부팅하도록 요청한다.
깔끔한 종료를 요청한다. 만약 [-t timeout]가 0보다 크고 컨테이너가 그 기간안에 종료되지 않는다면 [-k kill] 옵션과 같은 동작을 수행하여 강제종료 한다.
깔끔한 종료를 요청하는 것이 아니라 컨테이너의 모든 태스크들을 명시적으로 강제종료 시킨다.
실제 동작은 수행하지 않고, 단지 컨테이너의 이름과 다음 컨테이너를 시작할 때까지의 대기시간들을 표시한다.
컨테이너가 강제종료되기 전까지 TIMEOUT 초만큼 기다린다.
쉼표(,)로 구분된 선택할 그룹의 리스트. (기본값은 lxc.group이 없는 것이다 - NULL 그룹) 이 옵션은 여러번 지정될 수 있으며, 각 옵션들은 연결될 수 있다. NULL 또는 빈 그룹은 첫번째 쉼표, 맨 뒤의 쉼표, 두개의 쉼표 등으로 지정할 수 있다. 그룹들은 지정한 순서대로 처리된다. 여러번 호출된 -g 옵션과 콤마로 구분된 목록들은 자유롭게 혼용하여 사용 할 수 있다.
lxc.group를 무시하고 모든 자동 시작하게 설정된 컨테이너들을 선택한다.
lxc.start.auto 옵션을 무시하고 시스템의 모든 컨테이너를 선택한다.

자동시작과 시스템 부팅

부팅과 종료시 호스트의 시스>템에서 실행되도록 활성화 되어있을 때, lxc-autostart 명령어는 LXC 시스템 서비스의 일부로 사용된다. 어떤 컨테이너를 어떤 순서로 얼마만큼 간격을 두어 시작할지 선택하는데 사용된다.

각각의 컨테이너는 여러 그룹에 속할수도 있고 아무그룹에도 속하지 않을 수 있다. 두개의 그룹은 특수한데, 하나는 NULL 그룹이고 컨테이너가 아무그룹에도 속하지 않을때 사용된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onboot" 그룹이다.

LXC 서비스가 활성화된 상태로 시스템이 부팅될 때, 먼저 lxc.start.auto == 1이고 "onboot" 그룹인 컨테이너들을 시작하려고 시도한다. 시작과정은 lxc.start.order의 순서대로 이루어진다. 만약 lxc.start.delay가 지정 되었다면, 다음 컨테이너를 시작하려고 시도하기 전, 현재 컨테이너의 초기화 및 호스트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지연시간을 준다. "onboot" 그룹의 멤버들을 시작시킨 후, LXC 시스템은 lxc.start.auto == 1이고 어떤 그룹에도 속하지 않은(NULL 그룹) 컨테이너들을 시작한다.

시작 그룹 예제

먼저 "onboot" 그룹을 실행하고 NULL 그룹을 실행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다 : -g onboot -g ""

첫번째로 dns 그룹을 실행하고, web 그룹을 두번째로 실행하고, NULL그룹을 실행한 뒤, "onboot" 그룹을 실행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다 : -g dns,web -g ,onboot 또는 -g dns -g web -g "" -g onboot

참조

lxc(7), lxc-create(1), lxc-copy(1), lxc-destroy(1), lxc-start(1), lxc-stop(1), lxc-execute(1), lxc-console(1), lxc-monitor(1), lxc-wait(1), lxc-cgroup(1), lxc-ls(1), lxc-info(1), lxc-freeze(1), lxc-unfreeze(1), lxc-attach(1), lxc.conf(5)

저자

Stéphane Graber <stgraber@ubuntu.com>

2024-02-02